몰디브 숙박의 특징
일반적으로 휴양지나 여행지는 숙소도 중요하지만 주변에 술집, 카페, 레스토랑 등 먹을거리가 중요하다. 또한 관광지, 체험할 수 있는 투어 등이 여행지 선택에 많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출발 전에 미리 목적지에 대해 검색하고 가볼 만한 곳들을 검색한다.
물론, 여행지의 교통도 함께 여행 관련 앱을 통해 미리 예약한다. 그러나 몰디브의 경우는 섬 하나에 리조트 한 개여서 한번 들어가면 그곳에서 주욱 쉬다가 여행을 마무리해야 한다. 투숙 중일 때 해양스포츠를 하거나 수영하고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서 그동안의 스트레스를 이곳에서 푸는 게 몰디브 여행의 목적이다. 즉, 일정의 98% 이상을 섬안의 리조트에서 시간을 보내야 한다.
주변 관광지를 발 빠르게 계획한 대로 목적지를 정하고 순차적으로 이동하면서 많은 관광지를 보는 걸 귀찮아하는 여행자라면 몰디브는 최적의 여행지이다. 10년 전만 해도 유럽, 미국의 한 달 이상 장기투숙객들이 주 이용객이었지만, 현재는 중국인이 제일 많이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인 방문객도 지속적으로 늘었지만 3박에서 6박 정도의 투숙이 대부분이다.
휴가기간이 한정적이기 때문이다. 1인당 숙박비는 3박이나 4박 단위부터 시작되는 데 인기 많은 올인클르시브 요금을 기준으로 저렴한 리조트는 700$부터 $10,000까지 다양하다. $10,000 이상되는 럭셔리 숙박도 꽤 있는 편이다.
리조트 투숙비용의 분류
숙박은 타여행지와 동일하게 아침식사만 포함, 아침식사, 저녁식사 포함, 아침식사 점심식사 저녁식사 포함 그리고 올인클르시브 이렇게 나누어져 있다. 몰디브 리조트 내에서의 식사, 음료 가격은 비싸고 세금도 별도라서 체크아웃 시 계산서를 받아보면 상당한 가격이 나온다. 게다가, 투숙 기간에 위스키까지 마셨다면 먹는 비용만 몇백만 원 나오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모든 식사와 술, 음료, 해양스포츠, 마사지 등이 포함된 올인클르시브 요금이 인기가 높다. 초특급 숙소의 경에는 모두 포함된 요금이 없는 경우도 많다. 리조트에서 조용하게 지내길 원하고 내가 먹고 싶을 때, 놀고 싶을 때만 이용하고 싶기 때문이다. 식사시간이 3시간 정도 되지만 식사시간 지켜서 먹는 게 불편하고 안 먹는 경우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조용히 내가 움직이고 싶을 때만 숙소에서 지내고 싶다면 식사 불포함으로 하거나 조식만 포함으로 숙박 예약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
올인클르시브 포함사항
리조트 예약시 조식만 포함, 불포함은 누구나 알 수 있지만, 올인클르시브요금은 몰디브를 몇 번 다녀오거나 포함사항 관련해서 알아본 여행객만이 알 수 있다. 포함사항은 식사의 경우 리조트마다 기본 제공되는 부분은 동일하지만 조금씩 다른 점이 있다. 레스토랑도 다르고 요리사도 다르고 제공되는 술의 종류에 따라서도 유료비용을 추가하고 마셔야 하는 경우도 있다.
한 군데 리조트를 예를 들어서 포함사항을 알아보자. 아침식사, 점심식사, 저녁식사가 기본 포함되며 물, 소프트드링크, 커피, 차, 맥주, 와인이 기본 제공된다. 술 종류 중에서 위스키의 경우는 유료로 제공되는 데 5성급 이상의 숙소 중에는 모든 위스키도 기본 포함되는 곳도 있다. 조식은 메인 레스토랑에서 인터내셔널 뷔페로 제공된다. 점심에는 리조트 규모에 따라 레스토랑이 다양하게 인도몰디브 레스토랑, 중국 레스토랑, 인터내셔널 레스토랑, 수영장 풀바, 채식 레스토랑 등 여러 개의 레스토랑이 운영되는 경우가 있는 데 이런 경우에도 모든 레스토랑이 오픈하는 경우도 있고, 점심시간에만 오픈하는 경우도 있다. 아침식사와 점심식사 사이에 간단한 게 먹을 수 있는 피자, 햄버거, 샌드위치, 디저트, 각종 해산물 튀김 등을 외부 레스토랑에서 운영하는 경우도 많다. 아침식사를 먹지 못했거나 수영하고 난 후에 배고플 때 먹으면 유용한 식당이다. 저녁식사는 리조트의 가장 대표적인 레스토랑들을 모두 오픈해서 각 식당의 대표음식들을 선보인다. 그리고 일주일에 한 번 갈라 디너 혹은 파타를 열어서 춤과 공연을 보여주며 투숙객들은 함께 춤을 추면서 하루를 멋지게 마무리한다. 그리고 외부 레스토랑이나 풀바에서는 신나는 음악과 DJ의 멋진 퍼포먼스를 매일 보여준다, 초특급 숙소의 경우 수중 식당이 있는 곳도 있는데 투숙 기간 4박 이상을 하는 고객에게는 수중 식당에서 바닷속 열대어를 보면서 식사를 제공해주는 곳도 있다. 식사 외에도 숙박 기간에 따라 마사지, 오픈워터 다이빙을 포함해주기도 한다. 기본적으로 스노클링 장비와 카약, 패들보트, 윈드서핑 등의 무동력 해양스포츠 장비를 무료 대여해주고 돌핀크루즈 혹은 선셋 크루즈를 제공한다.
관련글도 함께 보시죠! ↓